별이의 IT이야기/IT Insight

(별박사의 인사이트) 디지털 트윈과 메타버스중 어떤것이 큰 개념일까요? 5탄

빅러닝 2023. 10. 9. 19:24
반응형

최근 여러신문을 보면서 디지털 트원과 메타버스중 어떤 것이 큰 개념인지 잘 모른다는
의견이 분분해서 기사와 논문도 찾아보니 저자가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각자 생각이 다를것으로 판단합니다.

그래서, 인공지능 클로버X에게 질의를 던져 보았습니다.

"디지털트윈과 메타버스중 어떤것이 가장 클 개념인지 설명해줘" 라고 질의를 해봤더니 이런 답변이 나오더군요.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은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물리적인 대상이나 시스템의 특성을 가상 공간에 동일하게 구현한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실제 대상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분석하여 예측하거나,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미리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과 현실이 상호작용하는 공간으로, 디지털 트윈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게임, 소셜 미디어, 업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사용자들은 메타버스 내에서 자신의 아바타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지털 트윈은 메타버스의 한 요소로 볼 수 있으며, 보다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개념입니다. 반면 메타버스는 보다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디지털트윈은 생산부품이나 운영중인 부품들이 문제를 사전에 감지하고 모니터링하는것을 말합니다.
메타버스는 다양한 소통을 하기위해 제2의 인격체를 만들어 또다른 내자신을 만들어 그동안 꿈꾸던 것들을 실현하며 다양한 매기체와 기술을 연동하는것이기에 메타버스가 큰 개념임을 다시금
정리하게 되었다.

다만 넓은 관점에서는 디지털 대전환기를 맞이한것이다.

이에, 우리는 다양한 신 산업 트렌드와 신기술에 대한 패러다임과 기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